Mar 27, 2012

옛사랑

옛것에 대한 사랑. 프랑스나 유럽에서 느끼는 정취 중 하나가 바로 이 옛것에 대한 사랑이 아닐까 합니다.


여기도 지하철 타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쳐다보고 있기는 마찬가지죠. 그래도 길거리에 여전히 공중전화가 남아있습니다. 어떤 동네는 불과 50미터 간격으로 공중전화가 있기도 했어요. 미술도구 사러 파리11구 볼떼르 역 근처 가는 길에서 공중전화가 많이 보이길래 한 번 찍어봤습니다.


명품샵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도시 중 하나가 바로 파리일 테지만 옷수선샵 역시 많이 볼 수 있는 곳 또한 파리입니다. 백화점서 바지를 하나 샀는데 너무 길어서 백화점에 수선을 맡기려고 봤더니 너무 비싸더군요. 배보다 배꼽이 큰 격이었죠. 그래서 길가의 수선샵에 맡겼습니다. 인자하게 생긴 할아버지한테 뭔말인지 모를 초급 불어로 설명했는데 너무나도 맘에 드는 바느질을 해주셨답니다.



옛것에 대한 사랑하면 왠지 서민적인 냄새가 나죠. 제 생각에 파리의 베이커리 빵들중 가장 서민적인 느낌이 나는 것이 이 슈케트 입니다. 보통 프랑스 하면 바게뜨 빵 이지만 바게뜨는 뭐랄까 서민적이기도 하지만 미슐랭 가이드 추천 레스토랑에서도 맛볼수 있잖아요. 이 슈케트는 보통 베이커리에 가면 큰 유리단지에 담아놓고 한 봉지씩 팔곤 합니다. 한 봉지에 2유로 정도 되네요. 그림 친구 영국인 조지가 한 번 화실에 가지고 와서 먹어 봤는데 너무 맛있어서 홀딱 반했습니다. 가끔 길가다가 한 봉지 사서 먹곤 하는데 왠지 군고구마 내지 군밤 한 봉지 사서 먹는 느낌 같았어요. 맛은 전혀 틀리지만요.